계란 프라이, 계란찜, 계란말이 등 계란은 다양한 조리법으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는 것은 물론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그래서 마트에서 장을 보게 되면 꼭 사게 되는 필수 품목입니다.
그런데 마트에서 파는 계란을 잘 살펴보면 다양한 숫자가 찍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숫자가 무슨 의미인지 알고 계신가요? 신선한 계란을 고르는 비법이 바로 이 숫자에 있습니다.
신선한 계란을 고르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마트 계란에 찍혀있는 숫자의 비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신선한 계란을 고르기 위한 비법
우리가 매일 먹는 계란, 마트에서 계란을 구매하실 때 조금이라도 신선한 계란을 고르는 것이 좋겠지요? 여러분은 신선한 계란을 어떻게 고르시나요? 보통 계란 포장지에 적혀있는 유통 기한을 체크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부터는 계란 껍데기에 적혀있는 숫자에 주목해 주세요.
▶ 계란 껍데기의 숫자를 확인하자
계란 껍데기를 자세히 보시면 여러 가지 알파벳과 함께 보통 10자리 숫자가 적혀있습니다. 이 숫자들의 의미를 알게 되면 신선한 계란 나아가 품질 좋은 계란을 고를 수 있습니다. 10자리 숫자들은 바로 생산한 사람이 지닌 고유번호와 사육 번호 그리고 생산일자를 조합해서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보시면 앞의 4자리 숫자가 바로 산란일자, 즉 계란을 낳은 날짜를 말합니다. 유통 기한을 살펴보는 것도 좋지만 바로 이 산란 날짜를 확인하시면 더욱 신선한 계란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뒤의 알파벳과 숫자가 혼합된 5자리는 생산자의 고유 번호를 말합니다. 우리가 신선한 계란 나아가 더욱 품질 좋은 계란을 고르기 위해서는 바로 저 마지막 숫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 숫자는 바로 닭의 사육환경을 표기한 것입니다. 사육 환경이란 말 그대로 계란을 생산한 닭이 닭장에서 기른 닭인지 축사에서 키운 닭인지, 방목하여 키운 닭인지를 말합니다.
맨 마지막 숫자가 1이라면 닭장이 아닌 방목하여 키운 닭이 산란한 계란입니다. 마지막 숫자가 2라면 방목까지는 아니지만 축사에서 키운 닭, 3이라면 닭장에서 키운 닭이라는 뜻입니다.
즉, 숫자가 낮을수록 좋은 환경에서 스트레스 없이 자란 건강한 닭이 낳은 계란이라는 뜻입니다.
▶ 냉장 보관은 필수
신선한 계란을 고르기 위해서 한 가지 더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계란을 판매할 때 반드시 냉장 보관된 계란을 구매해야 합니다.
가끔 작은 마트나 야채 가게, 심지어 대형 마트에서도 계란을 냉장 보관이 아니라 실온에 진열하여 판매하는 곳이 있습니다. 계란은 신선 식품이기 때문에 당연히 냉장 보관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워낙 물량이 많거나 부피가 크기 때문에 일부 마트에서는 실온에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사소한 팁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드시 계란을 냉장 보관해서 파는 마트에서 구매해야 신선한 계란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 그 외 주의사항
지금까지 신선한 계란을 고르는 방법, 그중에서도 계란 껍데기에 적혀있는 숫자가 의미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계란은 높은 영양소와 손쉬운 요리법으로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식재료입니다. 그런데 이런 계란을 조리할 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얼마 전 파주의 한 식당에서 식사를 한 20대 여성이 식중독으로 숨지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당시 조사를 통해 식중독의 원이으로 밝혀진 것이 바로 계란에 있던 살모넬라균이었습니다.
계란을 세척하지 않고 유통한 경우 계란 껍데기에는 여러 가지 균과 이물질이 묻어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위험한 것이 바로 이 살모넬라균입니다. 만약 계란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계란 껍데기를 만졌다면 반드시 손을 씻고 요리를 해야 하다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댓글